변호사가 조언하는 국제이혼, 자녀를 데리고 몰래 본국으로 출국했다면?
변호사가 조언하는 국제이혼, 자녀를 데리고 몰래 본국으로 출국했다면?
  • 김종영 기자
  • 승인 2019.12.3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법인 따뜻한변호사들 김미진 변호사
법무법인 따뜻한변호사들 김미진 변호사

국제결혼이 성행하면서 결과적으로 이혼 시 배우자와의 양육권 분쟁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한국이나 중국문화권 같이 집안의 대를 이어받을 자녀라면 부부 중 일방이 양육권 및 친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고군분투하게 된다. 

농어촌 등에서 노령의 부모를 모시다가 결혼상대가 없어 국제결혼으로 늦깎이 결혼을 한 국내의 다문화가정에서 외국인 배우자가 자녀를 몰래 데리고 본국으로 출국을 하거나 어느 날 갑자기 자녀를 데리고 연락처도 없이 가출을 해버렸을 때 간혹 심각하게 문제가 되곤 한다. 

물론 이때도 대법원 판결(2010도14328)에 따르면 부모 일방이 배우자의 동의 없이 미성년자인 자녀를 해외로 데려갔다고 하더라도 그 행위가 불법적인 유형력이 동반된 게 아니라면 국외이송약취죄등의 형사범으로 처벌할 수 없다고 한다.

단 이러한 자녀의 불법적인 이동으로 인하여 일방배우자의 양육권 및 면접교섭권이 침해되었을 때는 헤이그 국제아동 탈취협약 이행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녀의 신속한 본국반환을 청구할 수가 있다. 즉 이 협약을 통하여 자녀를 신속하게 원래 있던 곳으로 우선 반환하고 그 다음 정식절차에 의한 양육권 및 면접교섭권 논의를 진행하라는 절차이다. 

우선 협약의 적용대상은 16세 미만의 아동이며 자녀가 살던 나라와 현재 거주하고 있는 나라가 모두 이 협약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점은 배우자 일방이 자녀를 무단으로 데리고 갔다 하여 모두 언제나 이 협약에 따라 반환결정이 내려진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예외적으로 1.아동의 불법적인 이동 또는 유치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뒤 본국반환 절차가 개시되었고 아동이 현재 새로운 환경에 적응되었다고 증명되는 경우,  2.반환요구자가 그동안 양육권을 행사하지 않았거나 이동.유치에 동의나 추인한 경우, 3.아동의 반환으로 아동이 육체적.정신적 위해에 노출되거나 그밖의 견디기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될 중대한 위험이 있는 경우, 4.반환에 대하여 아동이 이의를 제기한 경우에는 자녀의 본국반환 청구가 기각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일산 법무법인 따뜻한 변호사들의 김미진 변호사는 “다문화 가정에서 자녀가 있는 부부의 이혼사건에서는 무엇보다도 자녀의 복리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사전에 이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면서도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